본문 바로가기
직업,직장

사직서 양식 및 사직서 쓰는 법

by LABOR 수달김수달 2024. 3. 3.

목차

    사직서 양식 및 사직서 쓰는 법

    제가 요즘 건강이 별로 좋지 않아서 참 예민합니다. 회사에 출근해서 직원들이 일 때문에 시끄럽게 떠드는 꼴도 참 그렇게 보기 싫네요. 특히 목청 큰 경리 여직원 목소리 때문에 짜증이 아주 많이 나죠. 제가 그 직원을 해고할 권한은 없으니, 제가 사표 쓰고 나와야지 하는 생각이 부쩍 많이 듭니다. 사실 이 글은 7년 전에 쓴 글인데요. 실제로 사표 쓰고 나왔습니다. 그때부터 저는 프리랜서로 전향했지요.

    사직서 작성의 중요성

    사직서는 직장에서 퇴사를 원하는 사람이 작성하는 문서로, 회사에게 퇴사 의사를 표명하는 공식적인 방법입니다. 사직서를 제출함으로써 직원은 퇴사 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하게 되며, 회사는 이를 바탕으로 인력 조정 및 후속 대체 인력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사직서 작성 요령

    사직서 쓰는 법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무엇인지 혹시 아세요? 집에서 마나님한테 결제받는 겁니다. ㅜㅜ. 그런데... 얼마 전 아내도 회사에 사표를 던져버렸습니다. 저는 쿨하게~ 결제해 줬어요~ 아내의 사표는 수리되지 않았습니다. 능력 있거든요^^; 사표 쓰는 거~ 어렵지 않습니다~

    사직서를 작성할 때에는 몇 가지 요령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 직접 대면으로 제출

    사직서는 최대한 직접 대면으로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회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퇴사에 대한 의사를 직접 전달하는 것으로 인식됩니다.

    2.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

    사직서는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감정적인 이야기나 불필요한 설명은 피하고, 핵심적인 내용에 집중해야 합니다.

    3. 정중하고 공손하게 표현

    사직서를 작성할 때에는 정중하고 공손한 어조를 유지해야 합니다. 회사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고, 퇴사 의사를 근거 있는 이유와 함께 설명해야 합니다.

    사직서 양식 예시

    사직서 작성을 할 때 미주알고주알 내용을 많이 적을 필요는 없습니다. 정작 중요한 문제는 퇴사하고자 하는 회사와 척지거나 감정 상하지 않게 퇴사를 원만하게 하는 게 현명한 방법이죠. 아 물론 저는 이렇게 적고 나왔습니다.

    "목소리 큰 년 때문에 시끄러워 사직코저 합니다. 정신건강 상에 문제가 생길 것 같아 퇴사합니다."

    대략적인 내용은 그렇게 적었습니다. 워딩을 저렇게 하진 않았습니다. 저는 척져도 된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적고 나오긴 했지만 제 사회성이나 인성과 품위를 깎아먹을 정도는 아닙니다.^^; 저는 할 말은 해야겟기에 좀 사실을 적시했을 뿐이죠.

    다른 분들은 사표가 수리되기 전까지 그 회사 직원이니, 최대한 격식을 갖추어 사직서 양식에 맞춰 사직서를 작성한 후에 품위를 하는 게 좋습니다.

    사직서 양식사직서 양식 2
    사직서 양식

    사직서 양식은 첨부파일로 첨부해 놓습니다.

    사직서 양식 한글 문서 파일.hwp
    다운로드

    양식을 다운 받아 출력한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결론

    사직서 작성은 신중하고 고려해야 할 문서입니다. 직접적이고 공손한 어조로 작성하고,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내용을 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직서를 작성할 때에는 회사와의 관계를 고려하여 적절한 어조와 내용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