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퇴직금

공무원 정년퇴직 나이 및 연금

by LABOR 수달김수달 2020. 11. 21.

목차

    본격적으로 올해부터 정년 60세 시대가 시작되었다고 하지만, 한 취업포털사이트에서 조사한바, 실제 일반 직장인들이 체감하는 정년 나이는 남자 평균 51.7세, 여자 평균 49.9세라고합니다.

    그렇다면, 노후걱정 없는 안정된 직장인 정년이 보장되어 나날이 경쟁률이 높아져만가는 공무원 정년퇴직 나이는 몇일까요? 공무원은 평균적으로 매년 전체 국가공무원 중 0.4%가 퇴직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의외인 점은 정년전에 퇴직하는 비중이 10명 중 7명꼴이나 된다는 점인데요.

    이렇게 그만두는 공무원들의 이유는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공무원 정년퇴직 나이는 만 60세입니다.

    신체적으로 한창 일할 수 있는 나이지만, 정년을 앞둔 많은 공무원들이 공무원의 그동안 관행상 후배들에게 길을 내주기 위해 임기 1년을 남겨두고 정년퇴직 예정 공무원에 대한 연수(공로연수)에 들어간다고 하네요.

    100세 시대에 이것도 너무 빠르다는 생각이 들지만, 현재 65세로 공무원 정년퇴직 나이 를 늘리는 방안이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60세부터 65세까지의 보수총액은 변동이 없는 임금피크제로 고려하고있다니, 좋은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

    결과가 나오기전에 현재 공무원 정년퇴직 나이 인 60세에 퇴직하셔도 공무원은 퇴직 후에도 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직장인들보다는 조금 더 여유 있는 노후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공무원 연금 산정방식은 [평균기준소득월액 x 재직기간 x 1.9%]이며, 만약, 퇴직공무원이 사망할 시엔 받고 있던 연금의 70%를 유족이 계속해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경제가 불황이어서 공무원을 준비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공무원 정년퇴직 나이 및 연금 참고하셔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몸도 마음도 재충전하는 주말이 되시길 바라면서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십시오.^^

    반응형